현대 자동차 코니 일렉트로닉 (자료=현대자동차)
[디지털머니=김지성 기자]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를 보급하는 등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앞당긴다. 전기차 보급을 위해 2025년까지 보조금 지원을 연장하고 사업용 차량까지 수소 전기차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충전 시설 4만 5000기를 더한다.
환경부는 22일 서울 중구 연세재단세브란스빌딩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미래 모빌리티 보급 확대를 통해 자동차 부문 녹색 전환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가 그린뉴딜 주관부처로서 전기차와 수소차 등 보급을 위해 재정투자와 제도 개선에 나선다. 이를 통해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10대 과제중 하나인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과제를 완성하겠다는 의지다. 투입되는 예산은 총 20조 3000억 원에 이른다.
■ 급속 1만 5000기·완속 3만기 등 충전시설 대폭 확충
환경부는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이끌기 위해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 대(승용, 버스, 화물 포함)를 보급한다. 또한 전기차 충전시설을 4만 5000기(급속충전 1만 5000기, 완속충전기 3만기) 확충한다.
전기차 보급과 충전시설 확보를 위해 보조금 지원을 2025년까지 연장한다. 지원물량도 대폭 확대한다. 전기차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세제 혜택도 연장하고 충전요금 부과 체계도 계획하고 있다.
전기차 이용자들의 충전 시설 이용에 대한 불만을 줄이기 위한 방안도 제시됐다. 신규 공동주택의 충전기 의무대상 범위와 설치 수량을 확대해 이용자 불편을 줄인다. 또한 충전 방해 행위 과태료 부과 기준을 완속 충전기로 확대해 충전 시설을 무단으로 점거해 전기 충전 시설 이용 효율을 높인다.
수소를 충전하고 있는 수소차. (자료=벤츠)
■ 수소차 보급에도 박차..중대형 SUV 중심 승용차 시장 확대
정부는 전기차의 하나인 수소차 보급을 위해 세부적인 안도 제시했다. 수소차는 전기차와 비교해 긴 거리 주행이 가능하고 충전 시간도 짧은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을 적극 활용하기 위해 중대형 스포츠유틸리티(SUV) 중심으로 승용차 시장을 확대한다.
환경부는 중장거리 버스와 중대형 화물차 등으로 보급 차종을 늘려 2025년까지 20만대를 보급한다.
특히 수소차 보급의 가장 큰 걸림돌인 충전시설 확충에도 나선다. 2025년까지 전국에 450기 충전 시설을 구축해 충전 불편을 대폭 줄인다.
전기에 비해 비싼 수소 가격에 대한 보조금도 지원책도 제시됐다. 전기 충전요금 수준까지 비용을 낮출 수 있도록 연료보조금을 지급하는 것. 지원금액은 수소버스 기준 kg당 3500원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원은 2021년 수소버스를 시작으로 대상을 확대한다.
현대자동차의 수소트럭 '엑시언트' (자료=현대자동차)
■ 2024년까지 조기폐차 보조금 등 노후 경유차 제로화 추진
환경부는 노후 경유차에 대한 조기 퇴출과 액화석유가스 전환, 매연저감 장치 부착 등으로 미세먼지 문제와 온실가스 문제에 대처한다. 이를 통해 전기차 보급 완성 시기인 2025년에 앞선 2024년까지 노후 경유차 제로화를 추진한다.
2021년부터 2024년까지 노후 경유차 116만대에 대해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한다. 또한 31만 5000대에 대해 매연저감장치(DPF) 부착을 지원한다.
특히 액화석유가스(LPG) 차량 전환 지원사업을 더욱 확대해 2025년까지 생계형 차량인 1t 트럭 13만 5000대와 어린이 통학차량 8만 8000대를 지원한다.
최종원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전기·수소차 확대를 포함한 자동차 부문 친환경 전환은 탄소제로 사회로의 이행과 함께 산업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하는 그린뉴딜의 대표주자이자 일석이조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친환경 모빌리티 보급 사업을 통해 15만 100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자동차 부문의 국가·산업 경쟁력을 높여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을 견인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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