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 직불카드 출시 러시..전 세계 비자·마스터 가맹점 결제 확산

이기철 기자 승인 2021.02.16 11:33 | 최종 수정 2021.02.17 08:53 의견 0

[디지털머니=이기철 기자] 비트코인(BTC)을 비롯한 가상자산이 크게 오르면서 가상자산(암호화폐)이 실생활에서 지불결제 수단으로 유용한지에 대한 갑론을박이 다시금 한창이다.

2017년 가상자산 알트코인이 크게 오를 때와 달리 현재는 가상자산을 지불결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곳이 크게 늘었다. 쉽게 말해 비트코인으로 테슬라 차량도 사고, 이더리움으로 페이팔 결제를 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몇몇 기업은 비자·마스터카드와 협업해 가상자산으로 가맹점 어디서나 신용카드처럼 결제할 수 있는 직불카드(Debit Card)를 선보이며 가상자산 대중화를 앞당기고 있다.

■ 비트페이, 애플페이 호환 가상자산 마스터카드 출시

애플페이에 등록 가능한 비트페이 선불 마스터카드. [자료=비트페이]

16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2일(현지시간) 가상자산 결제 서비스 업체 비트페이(Bitpay)가 자사 비트페이 선불 마스터카드가 애플페이(Apple Pay)와 호환된다고 발표했다. 비트페이는 또 구글 페이(Google Pay), 삼성페이(Samsung Pay)도 1분기 말에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국 카드 소지자는 비트페이 마스터카드의 실물을 신청해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카드 발급 전에도 앱 내 가상 카드 버전을 애플 지갑 앱에 추가하고 즉시 사용할 수 있다. 또 비트페이 카드를 사용해 온라인 결제를 하거나 ATM에서 현금을 인출할 수 있다. 결제를 원하는 가상자산을 선택하고 카드 결제 하면 해당 가상자산의 현 시세대로 차감돼 결제가 이뤄진다.

현재 비트페이 선불 마스터카드는 미국, 호주, 프랑스, 멕시코, 오스트리아, 그리스 네덜란드, 벨기에, 헝가리 등 33개국에서 사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 아직 서비스되지 않고 있다.

한편 투자은행 RBC캐피탈마켓은 보고서를 통해 애플이 가상자산 거래를 추가하면 400억달러(약 44조1600억원) 이상의 수익을 얻을 수 을 것이라고 밝혔다.

■ 세계 최대 거래소 바이낸스가 선보인 비자 직불카드

바이낸스가 선보이는 바이낸스 비자 직불카드. [자료=바이낸스]

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로 꼽히는 바이낸스(Binance)도 비자와 협력해 비자 직불카드(VISA Debit Card)를 출시했다. 직불카드는 은행계좌와 연동되지 않고 충전한 금액만큼 사용하는 개념이다. 별도 연회비가 없다. 또 바이낸스 비자 카드로 구매 시 최대 8% 캐시백을 제공한다.

바이낸스 비자 카드는 최대 5개 은행 카드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고 바이낸스 거래소에 보관하고 있는 다양한 가상자산을 법정화폐로 전환해 전세계 6000만여 개에 달하는 비자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다.

현재 바이낸스 비자 카드는 국내에 출시되지 않았다.

■ 크립토닷컴 비자카드, 스포티파이·넷플릭스 등 무료 혜택 제공

연회비가 없고 혜택이 풍성한 크립토닷컴 비자카드. [자료=크립토닷컴]

홍콩에 본사를 둔 크립토닷컴은 5년 전 가상자산 결제를 핵심 모델로 시작된 기업이다. 단순히 가상자산 결제를 지원하는 것을 넘어 가상자산 대출, 저축, 디파이(DeFi) 등 가상자산 기반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크립토닷컴은 비자와 협력해 크립토닷컴 비자 직불 카드를 선보이고 있는데 국내에서도 초기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는 이들이 제법 된다. 다만 현재는 국내 가상자산 규제 문제로 신규 카드 발급이 중단된 상태다. 하지만 가상자산에 대한 규제 빗장이 열리고 있는 만큼 조만간 신규 카드 발급이 재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크립토닷컴 비자 직불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크립토닷컴이 발행한 크립토닷컴코인(CRO)을 일정 수량 에치(Staking)해야 한다. 6개월간 CRO를 예치한 수량에 따라 미드나이트 블루/루비 스틸/제이드 그린·로얄 인디고/아이시 화이트·프로스티드 로즈골드/옵시디안 블랙 카드 중 하나를 발급받게 된다.

카드는 사용 금액에 따라 최대 8%를 CRO로 캐시백해 준다. 또 카드 등급에 따라 스포티파이와 넷플릭스 구독료 100% 캐시백, 아마존 프라임 구독료 100% 캐시백, 익스피디아와 에어비앤비 결제금액 10% 캐시백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무엇보다 지금은 코로나19로 나가기 어렵지만 해외여행 시 전세계 공항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는 라운지키(Lounge KEY) 혜택도 최대 2명(카드 소지자+동반 1인)까지 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주요 가상자산으로 구매 가능한 기프트카드를 국내에 선보였다. 크립토닷컴 앱을 통해 가상자산으로 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롯데리아·베스킨라빈스·도미노피자 등 기프트카드를 구매할 수 있으며 CRO 스테이킹 중이라면 역시 구매 금액의 10%까지 캐시백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디지털 세상을 읽는 미디어 ⓒ디지털머니 | 재배포할 때에는 출처를 표기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