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우주로켓 '누리호' 발사 불투명..부품 신뢰성·코로나19 변수, 우주청 있어야!

이성주 기자 승인 2020.07.07 15:45 의견 0
누리호 1단의 체계개발모델(EM) 모습. (자료=한국항공우주연구원)

[디지털머니=이성주 기자] 한국 독자 개발로 주목받고 있는 우주로켓 '누리호'의 내년 2월 발사가 불투명해졌다.

6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 등에 따르면 내년 2월로 계획했던 누리호 첫 시험 발사 일정은 재조정될 예정이다.

조상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 보증팀장 또한 지난 3일 한국과학기자협회의 사이언스미디어아카데미에 참석해 계획 재조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내년 2월 첫 발사를 목표로 하반기 엔진 연소시험을 예고했으나 부품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 정부의 발표와 시장의 현 상황 사이 괴리도 지적되고 있다.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구성. (자료=항우연)

■ 국내 산업체 부품 신뢰성 대두

누리호는 2단 로켓 성능을 입증하고 1·2단 로켓의 최종 시험단계에 들어갔다. 내년 2월 첫 발사를 목표로 하반기 엔진 연소시험에 들어갈 예정이다. 하지만 로켓에 들어가는 연료탱크 개발이 늦어져 첫 발사 일정은 지연될 전망이다.

항우연은 부품 개발과 제조과정에서 약 4개월의 지체가 발생함에 따라 2월 발사도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는 입장이다. 외피와 일부 부품도 신뢰도 평가 기준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 항우연 측은 관련 제작업체와 일정 단축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조상연 팀장 또한 “누리호는 75t 엔진 성능을 검증하고 2단과 3단의 성능도 입증하는 등 최종 단계에 접어들고 있지만 국내 산업체가 맡은 연료탱크 부품에서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시간을 많이 지체했다"고 설명했다.

■ 코로나19 확산..연소 시험 중단으로

일정 연기가 불가피해진 이유는 코로나19 확산의 영향도 있다. 최근 전남 고흥에 위치한 나로우주센터에 파견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직원이 코로나19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것으로 파악됐기 때문. 접촉자 발생으로 인해 나로호의 연소 시험 등은 약 2주간 중단됐다. 

아울러 한국항공우주산업, 한화·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중공업, 두원중공업 등 발사체 관련 기업들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에어버스와 보잉 등의 발주물량이 절반으로 줄어 애로가 큰 상황인 것. 이 중 누리호 물량이 많지 않아 발사체 관련 부서를 탄탄하게 유지하기 쉽지 않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 누리호 개발은 계속..연료 공급 성능 시험 돌입

누리호 발사를 향한 걸음은 계속 이어나간다. 지난 2018년 11월 75톤급 엔진을 탑재한 시험발사체가 비행성능 시험에 성공했다. 2단, 3단 엔진의 성능 또한 안정성이 확보된 상태다. 

앞으로는 연료를 공급하는 성능을 평가하는 시험에 돌입해 8월 첫째 주까지 늦춰진 일정을 줄이기 위해 2주마다 시험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수류시험이 끝나면 75t 엔진 4개를 묶은 인증모델(QM)의 연소시험에 들어간다.

발사 일정은 오는 9월 정부의 전담평가단 회의에서 일정 재조정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기술로만 개발 중인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원활히 우주로 나아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누리호 사업 개요. (자료=항우연)

■ 우주개발 위한 정부 부처 신설 목소리

누리호 시험 발사 지연과 개발 과정의 난항 등은 우주개발을 위한 정부 부처 신설의 목소리로 이어지고 있다. 

조상연 팀장은 “국제회의에 가면 항우연이 연구소다 보니 외국의 우주청을 상대하기가 쉽지 않다”는 문제를 지적했다. 이어 “우주청 같은 컨트롤타워가 있으면 장기적 관점에서 계획을 세우고 우주 관련 법도 세웠으면 한다”는 희망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미국 항공우주국(NASA)과 같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줄 우주청을 국무총리 소속으로 신설하는 내용의 우주개발 진흥법 일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노 의원은 “우주개발 분야는 거시적·장기적 관점에서의 일관된 정책 수립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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