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보는 미래] '무법자' 전동 킥보드 주차는 어쩌나..정부·서울시 고민중

김지성 기자 승인 2020.10.20 14:41 | 최종 수정 2020.10.21 01:19 의견 0
김진호 화백 jinnosi@hanmail.net

[디지털머니=김지성 기자] 새로운 모빌리티 가운데 하나인 공유 킥보드의 도로 위의 무법자로 전락을 하고 있어 원성을 사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 시내에서 운행되는 공유 킥보드는 2018년 150여대에서 올해 5월 기준 1만6580여대로 2년 사이 100배가량 폭증했습니다.

공유 킥보드는 단거리 이동이나 대중교통이 가지 않는 도시의 곳곳까지 타고 이동할 수 있는 1인용 단거리 교통수단으로 점점 이용도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문제는 대여 및 반납 장소가 지정돼 있지 않아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여 반납 장소가 정해지지 않았다는 것은 탑승자들이 어디서든 공유 킥보드를 이용할 수 있다는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주차 장소가 설정돼 있지 않아 인도 등 보행자 통로에 무분별하게 방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동 킥보드들이 늘어나 보행자의 안전까지 위협하는 상황입니다.

이에 정부는 공유 킥보드 방치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에 1000만원의 포상금을 내걸었습니다. 서울시도 무단 방치된 킥보드에 견인비용을 부과하는 조례안 상정을 예고하는 등 시민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10여곳의 공유 킥보드 업체를 회원사가 가입하고 있는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측은 “안전과 질서를 유지하는 가운데 이용자 편의에 맞게 아무 데서나 빌리고 반납할 수 있는 것은 유지돼야 한다는 게 기조”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과연 자유와 질서의 절충 지점이 찾아질 수 있을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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